박준하의 추천플레이리스트 #6 – 신사와 숙녀의 나라 ‘영국’

신사와 숙녀의 나라 영국

셜록의 베네딕트 컴버배치, 영화 ‘킹스맨’에서 가게 문을 걸어 잠그는 콜린퍼스.
이들의 ‘영국식 발음’은 참으로 매력적입니다. 다소 불친절하게 들리기도 하고 때론 독선적인 사람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왠지 수트가 잘 어울릴 것 같고 기사도 정신이 투철한 신사를 연상시키죠. 2012년 그래미를 휩쓴 아델. 소녀같이 놀라며 툭툭 던지던 수상소감 속 그녀 말투가 꽤 사랑스러웠습니다. 오늘은 신사의 나라 영국에서 온 ‘숙녀’ 분들의 목소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근데…. 꽤 쎈 언니들이네요.

1. Lianne La Havas – Lost & Found
뉴욕의 Afro punk fest 영상 속 그녀는 저에게 아주 진하게 다가왔습니다. 늘 함께 다니는 투어 밴드와 보여주는 그녀의 무대는 빈 것은 비어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소탈함과 자연스러움이 좋았습니다. 포크에서 영향을 받은 듯한 독특한 기타 연주와 쓸쓸하지만 에너지 가득한 목소리. 옷도 예쁘게 잘 입어요.
그녀의 정규앨범 수록곡이자 앞서 2011년에 나왔던 싱글 Lost & Found 을 감상해보시죠.
2. Imogen Heap – First Train Home
목소리 화음만으로 된 “Hide And Seek”을 처음 듣고 젊은 뷰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차가운 기분이 드는 반주 위에 화려한 그녀만의 멜로디는 참 실험적인 음악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독성 강한 부분들이 있어 가벼운 느낌으로 듣기에도 손색없는 듯합니다. 그녀의 매력을 한 가득 보여주는 First Train Home을 추천합니다. 솔로로 데뷔해 중간에 2인조 밴드 Frou Frou를 만들어 활동하기도 했는데요. “Breath In”, “H ear Me Out”은 광고 음악으로도 사용돼 귀에 익숙합니다. 그중에 “Breath In”의 뮤비도 함께 감상해보시죠.

Frou Frou – Breathe In from Joshave on Vimeo.

3. Corinne Bailey Rae – I’d Do It All Again
국내에서는 친숙한 아티스트인 코린 베일리 래입니다. 그녀 이후에 기타를 든 여성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기억이 있는데요. “Like A Star”는 제목처럼 그녀를 스타로 만들었습니다. 데뷔앨범은 상당히 팝적이고 대중적인 곡들이 많았는데, 이후 음반들은 좀 더 실험적이고 그녀 스스로 고민을 많이 한 음악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1집 이후를 좋아하기도 하고요. 2집 <The Sea>에 수록된 “I’d Do It All Again”을 추천합니다.
4. London Grammar – Hey Now
영국의 혼성 3인조 트립합 밴드 London Grammar입니다. Sam Smith도 참여했던 Discloser의 “Help Me Lose My Mind”참여로 유명한데요. 음침한 듯 깊은 보컬과 몽환적인 사운드가 매력적인 팀입니다. 추천하는 “Hey now”는 디올의 광고음악으로도 잘 알려진 곡입니다.
5. Amy Winehouse – Tears Dry On Their Own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추천 곡은 2011년 고인이 된 천재 뮤지션 Amy Winehouse 입니다. 약물 중독과 악동같은 이미지로 음악과 함께 많은 화제를 만들었지만, 올드 스쿨 풍의 연주위에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독특한 그녀만의 자유분방한 표현은 많은 뮤지션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조금 무겁게 소개를 했지만 그녀는 ‘복고’를 정말 제대로 흥겹게 잘 가지고 노는 뮤지션입니다. 추천하는 곡은 <Back To Black>에 수록된 “Tears Dry On Their Own”입니다.
추천 및 글 : 박준하

오늘의라디오 – 철수의 인생 (무반주 live)

영상 아카이브 프로젝트 “On the Ground”에 오늘의라디오가 참여하였습니다.

 

ON THE GROUND
DATE : 20150501
SINGER : 오늘의 라디오
SONG : 철수의 인생
VENUE : 이코노샤르망 옥상 / 경기 성남시 분당구 돌마로 47

 

삶에 휩쓸리던 그 때
오늘의라디오 [철수의 인생]

“고등학교 때 이 건물 8층에 있는 음악학원에 다녔어요. 연습하다 쉴 때 매일같이 올라와서 애들이랑 수다도 떨고 하던 익숙한 곳이에요. 그러다 제대하고 나서 여기 학원에서 레슨 강사로 일했어요. 그때는 술먹고 늦게 자고 점심에 일어나서 저녁에 레슨하러 잠깐 오고 그런 삶의 반복이었죠. 음악으로 발전이 없는 상황이었는데 옥상에 올라와서 밖을 보고 있으면 ‘이렇게 살아도 되나’, ‘늙어서도 이러고 있는 거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이제는 삶에 휩쓸리는 것을 인식할 수 있어요. 휩쓸리는 것은 같지만요.” 


http://www.projectground.net/ontheg/otg_02.html

제25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앨범발매 기념공연

YJH25_poster

 

일시 : 2015년 6월 26일 (금) 저녁 8시
2015년 6월 27일 (토) 저녁 6시
장소 : 아현동 뮤지스땅스
예매 : 30,000원
현매 : 33,000원

 

유재하 동문들의 꾸준한 노력과 뜻을 같이 하는 많은 분들의 후원과 도움으로 우리 시대의 소중한 음악 경연 대회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유재하 음악 경연대회’. 매년 이어져 온 반짝이는 행보는 2014년 스물다섯 번째의 경연에서도 어김없이 열 팀의 음악인들을 탄생시켰다. 스스로 음악을 만들고 연주하고 불러온 그리고 앞으로도 꾸준히 해나갈 이들의 음악은 유재하 음악 경연대회의 마침표 격인 기념 음반 [제25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를 통해 처음으로 세상에 정식 공개되고, 앨범 발매 기념 함께 진행된다. 2015년 6월 26일과 27일 이틀에 걸쳐 아현동 뮤지스땅스에서 열리는 이번 공연에서 경연대회때와는 또 다른 모습의 25회 당선팀 열팀을 모두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2015년에도 진행될 [유재하 음악 경연대회]에 대한 공지는 6월 중 공지될 예정이다.

 

 

 

제25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기념음반

스물 다섯번째, 열팀의 ‘유재하들’
그들의 처음을 기념하는 음악

 

YJH25th_jk

 

  1. 오늘 하루 by 조여진, 이나래
  2. 한 여름밤의 꿈 by 김므즈 (익명의 시인들)
  3. 그때 그 마음으로 by 이신영
  4. 그 모습까지 사랑했었고 by 안시온
  5. 소망 by 유후
  6. 한강 by 백승환
  7. 그 남자 by Sweet & Light
  8. 꼬까신 by 조소정
  9. 홀로 걷는 길 by 퍼플커튼
  10. 새 by 정신혜

 

유재하 동문들의 꾸준한 노력과 뜻을 같이 하는 많은 분들의 후원과 도움으로 우리 시대의 소중한 음악 경연 대회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유재하 음악 경연대회’. 매년 이어지는 반짝이는 행보는, 2014년 스물다섯 번째의 경연에서도 어김없이 열 팀의 음악인들을 탄생시켰다. 스스로 음악을 만들고 연주하고 불러온 그리고 앞으로도 꾸준히 해나갈 이들의 음악은 유재하 음악 경연대회의 마침표 격인 기념 음반 [제25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를 통해 처음으로 세상에 공개된다.

 

알려진 것처럼 대회와 재단의 많은 일들에 유재하 동문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빛을 발했는데, 특히 이번 음반에는 ‘재주소년’ 박경환의 디렉팅 및 녹음, 믹싱 참여로 소리는 깔끔하고 단아하게 다듬어졌고, ‘원모어찬스’의 박원이 디자인했던 유재하 음악 경연대회 포스터를 활용한 앨범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25번째의 ‘유재하들’도 녹음 시 서로의 곡에 코러스를 도와주는 등 동료애를 발휘했다.

 

이번 [제 25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를 통해 탄생된 열 팀의 아티스트는 영상 프로젝트 그룹 ‘프로젝트 그라운드( http://projectground.net )’와 함께 목소리와 장소의 현장음만을 담는 예술 프로젝트 ‘온 더 그라운드’를 진행하였다. 당선된 열 곡 전체가 영상으로 만들어졌고, 이 영상을 통해 무반주로 야외에서 노래하는 열 명의 ‘유재하들’을 만나볼 수 있다.

 

오늘 하루 by 조여진, 이나래


한 여름밤의 꿈 by 김므즈 (익명의 시인들)


그때 그 마음으로 by 이신영


그 모습까지 사랑했었고 by 안시온


소망 by 유후


한강 by 백승환


그 남자 by Sweet & Light


꼬까신 by 조소정


홀로 걷는 길 by 퍼플커튼


새 by 정신혜

 

2015년 6월 26일, 27일 이틀간 [제 25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기념 음반 발매 공연이 아현동 뮤지스땅스에서 펼쳐질 예정이며, 2015년에도 진행될 [유재하 음악 경연대회]에 대한 공지는 6월 중 공지될 예정이다.

 

<각 음원사이트의 앨범 페이지>

사이트 URL
멜론 http://www.melon.com/album/detail.htm?albumId=2322243
엠넷 http://www.mnet.com/album/462092
소리바다 http://www.soribada.com/music/album/KC0025720
올레뮤직 http://www.ollehmusic.com/#/AlbumDetail/f_Album_info.asp?album_id=80602166
지니 http://www.soribada.com/music/album/KC0025720
벅스 http://music.bugs.co.kr/album/508452
naver뮤직 http://music.naver.com/album/index.nhn?albumId=550122
daum뮤직 http://music.daum.net/album/main?album_id=840085
싸이월드뮤직 http://music.cyworld.com/album.asp?aid=15575910
몽키3 http://www.monkey3.co.kr/#/etc.album&albumID=300831

 

 

http://www.yjh.or.kr